본문 바로가기

ʕ˙Ⱉ˙ʔ 일본 Japan 여행기!

일본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티켓 교환 위치, 운영시간/지정석 예약 방법/레일 패스 이용 방법

[일본 여행 준비 ʕ•ᴥ•ʔ]

*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E-티켓 교환 및 발권하는 곳 (장소/운영시간), 티켓 교환 방법
*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티켓 지정석 예약 방법
*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이용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의 종류에 대해 설명했었다.
일본 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출국 전 우리나라에서 미리 예매하는 편이 더 저렴하니 미리 준비하자.
(일본 역 내에서 현장 구매도 가능하나 조금 더 비싸다.)
 
이 예매한 E-ticket을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물 티켓으로 다시 교환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예매 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의 종류와 예매 관련해서는 하단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완전 정복! (종류/가격 비교/예약 방법/추천!) ▼▼▼

[일본 홋카이도/삿포로 여행] 2.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완전 정복! (종류/가격 비교/예약 방법/추

[일본 여행 준비 ʕ•ᴥ•ʔ] * 일본의 교통편과 비용 *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종류 (3개), 가격 1. 삿포로-노보리베츠(노보리베쓰) 에리어 패스 2. 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 + 라벤더 익스프레스 3.

delicious-dream-duck.tistory.com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이용 방법>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를 예매하면 아래와 같은 예매 바우처(E-ticket)를 메일로 받을 수 있을텐데, 열차를 탈 때 이티켓을 가지고 탑승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이 바우처를 실물 티켓으로 교환 및 발권해야 실제로 사용이 가능해지는 것!!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E-ticket(왼쪽)과 교환된 실물 티켓(오른쪽)

 
 


1. E-ticket 을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는 방법
(교환 위치, 운영 시간)

 

이티켓은 처음에 한 번만 역 내의 <외국인 관광 안내소>에서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영어도 아주 능숙하게 하시기 때문에 일본어 걱정은 따로 안 해도 된다. (★여권 필요!)
여권 확인, 바우처 확인, 정보 작성 등으로 시간이 꽤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미리 방문하는 걸 추천한다.

 
 
외국인 관광 안내소가 있는 역은 신치토세공항역, 삿포로역, 노보리베쓰역, 하코
다테역 등이 있고, 더 많은 장소와 운영 시간은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다.

홋카이도 내 레일 패스 티켓 교환/구매 위치 및 운영 시간


*** 삿포로-노보리베쓰 에리어 패스는 신치토세공항역, 삿포로역, 노보리베쓰역에서만 교환/구매가 가능하며,
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는 신치토세공항역, 삿포로역, 아사히카와역에서만 교환/구매가 가능하다.
(신치토세공항에 도착해서 바로 티켓을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2.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지정석 예약 방법
(열차 지정석 예약)


나는 홋카이도 레일 패스(5일권)를 구매하여 사용했는데, 이 티켓은 삿포로-노보리베쓰/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와 달리 지정석 예약이 별도 추가 금액 없이 가능했다. (횟수 무제한, 무료 지정석 예약 가능)
 
이동 시간이 짧다면 굳이 지정석을 예매하는 것이 수고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동 시간이 길다면 지정석을 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열차 지정석 표시


지정석 예약을 하는 경우를 2가지로 나눠보면, 아래와 같다.
 
1) 일회용 티켓을 현장에서 구매하면서, 당일 지정석 예약을 하고 싶은 경우
 
승차권을 구매할 때, 발매기에서 자유석/지정석을 고르게 되어 있다. 이 때 지정석을 누르면 원하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다. (자유석/지정석 가격이 다르다.)

열차 지정석 표시가 그려진 발매기에서 티켓을 구매해보자.
 
2)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를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였고, 이동 시 지정석을 선택하고 싶은 경우
(당일 예약/미리 예약 모두 가능)
 
첫 번째로, 실물 티켓으로 교환했던 <외국인 관광 안내소>에 요청하면 지정석 예약을 해준다.
탑승 날짜와 시간, 행선지만 말하면 된다. 매번 방문하기 귀찮고,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 홈페이지에서 지정석을 예약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추후 따로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다. (▼ 아래 방법을 추천!)

마지막으로, 티켓 발매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지정석을 예약하는 방법인 것 같다. 하단의 이미지를 참고하며 따라해보자.

  

티켓 발매기를 이용하여 JR 홋카이도 레일 패스 지정석 선택하는 방법


*** 인기 노선 / 인기 시간대 열차는 당일에 지정석 예약을 하려고 하면 자리가 없을 때도 있다. 다음 행선지들도 미리 예약할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해두자.
 
 


2-1.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지정석 탑승 방법
(열차 자유석/지정석 탑승)


지정석을 예약하고 나면, 지정석이 어디인지 표시되어 있는 티켓을 또 따로 받게 된다.

이 티켓은 실제로 개찰기에 넣어서 탑승할 때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예약 자리를 확인하거나 직원이 표 검사할 때만 보여주는 용도로 쓰인다. 

 

지정석 예약 시 발권되는 티켓


지정석을 따로 예약하지 않고 자유석으로 탑승할 예정이라면, 바로 승차권을 개찰기에 넣고 들어가면 된다.
지정석을 예약했다면, 지정석 예약 시 받은 티켓이 아니라 바우처로 교환한 실물 티켓을 개찰기에 넣으면 된다.
 

개찰기에 넣는 티켓 설명

 

*** 추가로, 신치토세공항역에서 삿포로역으로 갈 때, 신치토세공항역이 열차의 첫 번째 정거장이기 때문에
미리 줄 서 있기만 하면 앉을 확률이 높아, 지정석 예약을 굳이 하지 않아도 괜찮았던 것 같다.
헷갈릴 수 있는데, 지정석 위치는 4호차(U-seat)이고 그 외에는 모두 자유석이다.
 

홋카이도 열차 내 / 지정석 외에는 선착순으로 빈 곳에 앉으면 된다.

 


3. 홋카이도 JR 레일 패스 이용 방법


위에서 말했듯이 지정석 티켓이 아닌 바우처로 교환한 실물 티켓이 중요하다.
이 티켓을 잃어버리면 다시 발급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정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개찰기에 넣는 티켓은 무조건 이 티켓이다.
 

홋카이도 JR 레일패스 티켓 (개찰기에 넣는 티켓!)


탑승 후에는 보통 티켓을 아래처럼 이렇게 넣어서 보관하는 것 같다. 뭔가 귀여운 티켓 보관함,,
 

일본 열차 내 티켓 보관함


 일본 열차 내에서는 음식 섭취(도시락도 가능!)가 가능하니, 오랜 기간 탑승해야 한다면 간식도 많이 챙겨놓는 게 좋겠다.



ʕ˙Ⱉ˙ʔ 끝~!